[Statsbomb] 20/21 라리가 중간 결산
해외축구 기사/EPl, Laliga

[Statsbomb] 20/21 라리가 중간 결산

반응형

아틀레티코 마드리드,현재 리그 선두 팀

 

지난 16시즌동안,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라리가에서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를 제외한 유일한 리그 우승경험이 있는 팀이다, 그리고 그들은 한번 더 우승할수있는 기회를 잡았을지도 모른다. 디에고 시메오네는 10점이나 선두에 있고,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보다 경기수 또한 적다. 19경기에서 50승점을 획득한것은 그들이 만약 이 흐름을 유지한다면 리그 최다승점 우승 기록인 승점 100점과 동률을 이룰수있다는것을 의미한다.

 

어떤 팀도 리그에서 이번시즌 아틀레티코보다 더 좋은 스탯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공격과 수비 둘다 예상보다 더 좋은 모습을 필드에서 보여주고있다, 특히 그들은 자신들의 XG수치보다 13골이나 더 많이 득점한 공격에서 더욱 특출나다.

 

 

이것은 지난시즌 공격수들이 모두 XG수치가 낮던것과는 정반대이다. 이번시즌에는 모두가 엄청난 폼을 보여주고있다. 루이스 수아레스, 마르코스 요렌테, 주앙 펠릭스, 앙헬 코레아, 심지어 야닉 카라스코까지.

 

이러한 공격수들의 폼이 언제까지 갈지 모르지만, 아틀레티코는 여전히 그의 엄청난 스탯들로 그의 가치를 증명하는 골키피에 의지할수있다. 선방과 허용하는 슈팅의 수치에 기준을 둔다면, 얀 오블락은 이번시즌 리그 골키퍼들중 최고의 폼을 보여주고 있다.

 

비록 아틀레티코의 승점 획득률이 리그 후반기를 가면서 조금 감소했더라도, 그들은 아마 이런것들을 이겨낼 능력이 있을 것이고, 우승으로 시즌을 마무리할수도 있을것이다. 바르셀로나는 시즌 초반 흔들렸던것에 비해 경기 결과만 본다면 자신들위치를 찾아가고 있다, 쿠만 아래에서 기대득점 수치를 리그에서 가장 높게 가져가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여기서 아틀레티코를 추격하려면 엄청난 속도를 가져야할것이고, 레알 마드리드도 아틀레티코보다 더 좋은 지표를 가지고 있지만, 일관성 때문에 고군분투 해 왔다. 아틀레티코는 추격을 떼어낼수있을것처럼 보인다.

압박에 관하여

쿠만이 바르셀로나에 도착하고 가장 분명한 변화중 하나는 그들이 특히 공격상황에서, 덜 빈번하게 점유율을 가져간것이라는 것이다. PPDA(수비액션당 패스 허용수치)나 Aggression(2초 이내에 상대 공을 뺏어오는 수치)에 의하여 그들은 시즌의 지난 몇달 동안 리그에서 가장 소극적인 팀중 하나이다.

사실, 바르셀로나는 쿠만의 첫 10경기나 11경기에서 옛날의 수치와 비교했을때 2004년 이후로 가장 소극적이였다. 하지만 그 이후로, 우리가 발베르데 밑에서 본것과 같이 조금 더 전향적인 상태로 가는 변화가 있던것 같다.

 

그것들 중 일부는 단순히 시즌의 흐름과 선수들의 자연적인 쇠퇴에 의한걸수도 있다. 바르셀로나는 시즌 첫 3개월동안 많은 챔피언스리그 매치에 참가했는데, 아마도 체력적인 접근이 많이 필요했을 것이다. 우리는 이 변화가 시즌 시즌의 남은 기간 동안 계속될수 있을지 알려면 더 큰 자료가 필요할 것이다.

 

지표의 반대편 끝에는 이번시즌 공을 소유하지 않고 더욱 적극적이였던 셀타비고가 위치하고 있는데, 특히 11월에 셀타비고의 감독인 에드아르도 쿠뎃이 오스카 가르시아로 수석코치를 교체하고 더욱 그러하다. 셀타비고는 자신들의 수비 라인을 올리고 리그의 어떤 팀보다 더 어그레션 (2초 이내에 상대공을 뺏어오는 수치)가 높아졌다.

 

 

꾸준히 좋은 폼을 보여주는 온티베로스

 

후에스카는 시즌 7라운드부터 강등권에 머물렀지만, 하위 6팀과 단지 승점 4점차밖에 안나는등 하위권 싸움이 치열해서, 그들은 강등권에서 나갈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만약 후에스카가 강등권에서 탈출한다면, 하비에르 온티베로스는 큰 역할을 한것이다.

선발 라인업으로 나올때와 벤치에서 시작할때 모두, 그는 볼전진에 엄청나게 유능한것을 보여준다. 그는 볼을 운반하거나, 패스하는 엄청난 플레이 진행자이다.

반면 그의 슈팅 위치는 토트넘 시절의 앤드로스 타운센드를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그를 보고있으면 눈이 즐거워져서 당신은 아마 그를 이해할 것이다. 그는 라리가의 어떤 선수보다 90분당 10m 이상의 운반후 슈팅을 많이 생산해 낼 뿐만 아니라(1.47), 90분당 리그에서 가장 많은 넛매그 기술(가랑이 사이로 공을 빼내는 기술)을 구사하고, 또한 리그에서 성공적인 드리블 횟수는 3위를 기록한다.

 

온티베로스는 당신이 라리가를 볼때 재미를 추가해줄 선수중 한명이다.

 

https://statsbomb.com/2021/02/la-liga-2020-21-mid-season-review/

 

La Liga 2020/21 Mid-Season Review | StatsBomb

We continue our tour through the major European leagues with a look at the season to date in La Liga,...

statsbomb.com

 

 

의역과 오역 다수입니다. 추천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